보청기 보조금을 받으면 보청기 구입 부담이 줄어들 것입니다.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을 익혀 꼭 보조금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동목차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을 알기 전에 보조금 신청을 하시려면 우선 정부에서 청각장애인으로 등급 판정을 받은 사람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청각장애인 등급 판정을 못 받으셨다면 보청기 보조금 신청을 절대로 하실 수 없습니다.
청각장애인 등급 판정을 받고 오셔서 다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자동목차
1단계. 장애인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는다
우선 장애인복지카드 혹은 청각장애증명서를 챙겨서 이비인후과에 가셔야 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장애인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서 이걸 가지고 보청기 매장에 가야 합니다.
보장구는 보청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2단계. 지원금 신청이 가능한 보청기를 구입한다
병원에서 받은 보장구처방전을 들고 지원금신청이 가능한 보청기를 파는 가게에 가서 보청기를 구입합니다.
보청기 매장에서 우선 보청기를 구입한 다음에 나중에 보청기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보청기 지원금 신청을 하시려면 매장에서 아래의 서류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매장에서 발급받을 서류
✅ 보청기 구입 영수증
✅ 보장구급여비 지급청구서
✅ 거래 명세서
✅ 바코드가 표시되어 있는 보청기 사진
✅ 사업자등록증
✅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
이비인후과에서 줬던 보장구처방전을 꼭 다시 잘 챙겨서 집에 들고 와야 합니다. 매장에 두고 오시면 안 됩니다!
연말정산할 때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으실 분은 별도로 증빙서류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지원금 신청이 가능한 보청기 판매처를 볼 수 있습니다.
화면 거의 아래쪽에 지역을 선택해서 매장을 찾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3단계. 장애인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발급받는다.
보청기를 구입하신 날짜를 적어두셨다가 한 달 뒤에 맨 처음에 갔었던 이비인후과를 다시 갑니다.
이때 보청기 매장에서 발급받았던 서류를 병원에 들고 갑니다.
병원에서 서류를 보여주고 '장애인보장구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4단계. 건강보험공단에 서류를 제출한다.
건강보험공단에 이비인후과와 보청기 매장에서 발급받았던 모든 서류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합니다.
또한 장애복지카드나 등록증 사본과 지원금을 받을 통장 사본도 같이 제출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주민센터)에 서류를 내야 합니다.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할 서류
✅ 보장구 처방전
✅보청기 구매 영수증
✅ 거래명세서
✅ 보장구 급여비 지급 청구서
✅ 보장구검수 확인서
✅청각장애복지카드 또는 등록증의 사본
✅ 보청기지원금을 받을 통장의 사본
근처 건강보험공단을 찾으려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 지도에서 사시는 곳을 선택하세요.
아니면 화면 아래쪽에 있는 칸에 사는 곳을 입력해 찾으셔도 됩니다.
서류심사가 10~20일에 걸쳐 끝나면 보청기 지원금이 통장으로 입금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1~2달 걸립니다.
보청기 보조금 지원 금액
보청기 보조금 지원은 5년에 1번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금 금액은 일반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 90%를 지원받고 본인이 10%를 내야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보청기 금액 전부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 및 지원금액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에서 중요한 것은 이비인후과와 보청기 매장에 가서 두 번 방문하지 않도록 제대로 된 서류를 발급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을 단계별로 꼼꼼하게 진행해 가는 것입니다.
모두 보청기 보조금을 다 받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