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 이상 시니어분들이 임플란트 정부지원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 및 정부지원 신청 방법, 그리고 건강보험이 적용된 임플란트 가격을 알려드립니다.
자동목차
1.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
건강보험에 가입된 만 65세 이상이시면 됩니다. 가족 분 중에 누군가의 건강보험에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는 분들도 됩니다.
이빨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완전 틀니만 하실 수 있고 임플란트는 하실 수 없습니다. 이빨이 하나라도 있으셔야 합니다.
부분틀니 혜택을 받으셨던 분도 이 혜택을 또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65세 이상 임플란트 정부지원 받는 방법
중요한 것은 임플란트 지원 신청서를 작성하기 전에 치료를 받으시면 정부 지원을 못 받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치과를 바꾸셔도 정부 지원을 못 받습니다. 그러니 치과를 먼저 신중하게 고르고 가셔야 합니다.
치과에 가셔서 임플란트 정부지원 받아서 치료받고 싶다고 얘기하시면 치과에서 컴퓨터로 자격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의사 선생님이 치아 상태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신청서는 치과에서 건강보험공단에 환자 대신 제출해 줍니다.
그리고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그 때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치과에서 보험이 적용된 가격을 알려주면 돈을 내면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치과에 가서 말씀하시고 상태를 확인받으신 다음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미리 총 과정과 비용이 얼마가 드는지 꼭 먼저 확인하셔야 되는 거 아시죠?
치료 도중에 추가로 이것저것 든다고 얘기가 안 나오게 꼼꼼하게 확인하고 치료를 진행하세요.
3. 임플란트 정부 지원 사항
✅ 평생 치아 2개까지만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보험 임플란트 보철물은 PFM 크라운이라는 종류로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PFM이라는 재질은 겉은 하얀 색깔인데 속에 철이 들어가있어 이빨이 약간 검게 보일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이빨과 같이 보이는 것 중에는 가장 싸기 때문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PFG, 지르코니아, 금 같이 다른 재질로 하신다면 인플란트 국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 치료를 받으신 후 3개월 이내에 다시 만들거나 수리를 하게 된다면 추가 비용 부담 없이 진찰료만 내면 됩니다.
4.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가격
임플란트는 보통 치아 한 개당 150만 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금액에서 본인부담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강보험가입자
총액의 30% 본인부담. 치아 한 개에 150만 원이면 45만원을 내시면 됩니다.
▶ 차상위 대상자 중 희귀 난치성 질환자 (C)는 총액의 10% 본인부담, 만성질환자 등 (E, F)는 총액의 20% 본인 부담.
▶ 의료급여대상자: 1종은 총액의 10% 본인부담, 2종은 20% 본인부담입니다.
5. 임플란트 시술 과정
(1) 치과 의사가 환자 상태를 검사합니다. 이빨 엑스레이 사진을 보면서 나사를 심을 장소를 확인하고 임플란트 종류도 정합니다. 잇몸뼈가 충분하지 않으면 뼈이식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2) 잇몸에 작은 구멍을 만들고 그 안에 튼튼한 나사를 넣습니다.
그리고 그 나사가 잇몸뼈에 잘 붙도록 3~6개월 기다립니다. 이때는 임시 이빨을 쓸 수도 있습니다.
(3) 나사가 잘 붙으면 그 위에 나사와 새 이빨을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 '지대주'라는연결고리를 붙입니다.
(4) 마지막으로 진짜 이빨처럼 생긴 크라운을 만들어서 지대주 위에 붙입니다.
이 글을 저장하시려면 화면 맨 아래 카톡 공유하기를 눌러 내 채팅방에 저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