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 이상 시니어 분들에게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과 몇 개까지 적용되는지 수량 및 본인 부담금액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는 이가 없는 자리에 가짜 이빨을 심는 의료 행위입니다. 먼저 잇몸에 구멍을 뚫어 나사를 심고 이빨을 연결할 연결고리를 붙이며 그다음 가짜 이빨을 연결합니다.
자동목차
1. 만 65세이상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대상
국가에서 주는 지원금 혜택을 받으시려면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이셔야 합니다.
또한 치아가 1개라도 있어야 합니다. 이빨이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혜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2. 65세 이상 임플란트 정부 지원 혜택 내용
평생 동안 최대 2개 치아의 임플란트에 대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짜 이빨의 재료 중에 PFM이라는 크라운 재료라는 것이 있는데 이 재료로 할 때에만 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PMF 재료는 바깥은 도자기이지만 안에는 금속으로 되어 있는데 이게 색깔이 철과 같이 검은색입니다.
그래서 금속이 비칠 경우 이빨이 좀 검은색으로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도자기 재질보다 쌉니다.
부분틀니로 이미 혜택을 보신 분들도 중복해서 임플란트 혜택을 2개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65세 이상 인플란트 국가지원 적용 제외 사항
✅ 진짜 이빨 같은 도자기 같은 지르코니아 재질이나 금으로 하면 혜택을 못받습니다.
✅ 임플란트를 해야하는 곳 주변에 뼈가 충분히 없어서 뼈이식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혜택을 못 받습니다.
4. 65세 임플란트 가격 및 본인 부담금
임플란트의 가격은 치아 1개당 보통 120~140만 원 정도이며 의료보험이 적용될 경우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비용의 30%를 내면 되고, 의료급여 대상자 1종인 분은 10%, 2종인 분은 20%를 지불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개 120만 원인 경우 본인 30% 부담액수는 36만 원입니다. 2개이면 72만 원이 되겠죠.
임플란트를 끝내고 최대 3개월 동안 임플란트 보충 치료를 할 경우 환자는 진료비만 내면 됩니다.
5. 건강보험 임플란트 정부 지원금 신청 방법
치과에서 임플란트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먼저 의사 선생님에게 확인을 받습니다. 그러면 치과에서 알아서 임플란트 의료보험 등록 및 신청을 보험공단에 환자 대신 해 줍니다.
그러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승인을 해 주고 이때 환자는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그리고 병원에 30% 본인부담금을 내면 됩니다.
6. 주의사항
▶건강보험공단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승인을 해 주기 전에 절대 먼저 치료를 받으시면 안 됩니다.
그러면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합니다. 치과에 가서 임플란트 혜택 받아서 할 거라고 말하고 치아 상태를 의사가 확인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 중간에 치과를 바꾸시면 지원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을 미리 잘 알아보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저장하시려면 화면 맨 아래 카톡 공유하기를 이용해서 내 채팅방에 저장하세요.